호이안 올드타운 야시장 차량통제 – 주의사항

이번 글에서는 호이안 올드타운 야시장 차량통제 시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호이안 올드타운 여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본문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작하며

몇 년전까지만 해도 베트남 여행하면, 대부분 다낭을 방문하셨는데요. 지금은 다낭을 비롯하여 호이안에도 많이 방문하시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호이안 올드타운의 옛 시가지 모습과, 밤이 되면 펼쳐지는 야시장, 소원배 등의 이국적인 풍경이 주는 새로운 경험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또한 다낭에서 차량으로 40분 내외로 멀지 않은 거리도 한 몫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호이안 올드타운으로 차량 이동 시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는데요. 호이안 올드타운은 ‘문화유산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매일 일정한 시간에 차량을 통제하여 진입할 수가 없으니 방문하실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럼 본문에서, 차량별 통제시간과 대체 이동방법에 대해 이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이안 올드타운 야시장 차량통제 시간

호이안 올드타운은 매일 일정 시간대에 16인승 이상의 차량진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서두에 설명 드렸던 것처럼, 올드타운 전체가 문화유산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기 때문인데요. 올드타운 근처의 호텔을 예약하셨다면, 통제 시간대를 잘 확인하시고 이동하셔야 합니다.

부득이하게 통제 시간대에 방문하게 되면, 차량으로 호텔과 최대한 가까운 곳까지 가서 도보로 이동하셔야 하는데요. 예약한 호텔 위치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15-20분 정도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호이안 올드타운 야시장 차량통제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매일 11:00 – 13:30 / 16인승 이상 
  • 매일 16:00 – 22:00 / 16인승 이상   

차량통제 지역은 아래 지도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도에서 밝은 부분이 올드타운 지역이고, 빨간색 도로가 통제되기에 진입자체가 어렵습니다. 많이 방문하시는 벨마리나 호텔도 해당 시간대에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한 가족 여행이나, 연인끼리의 여행은 보통 4인승, 7인승 렌트카나 그랩을 이용하기 때문에 차량통제 시간에 구애받지 않지만, 6인 이상의 가족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은 통제 시간대를 미리 확인하시고, 일정을 계획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호이안-올드타운-야시장-차량통제-구역

베트남 렌트카는 보통 4인승, 7인승, 16인승을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4인승이라고 해서 4명이 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캐리어 등의 짐까지 같이 실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4인승은 2-3인, 7인승은 4-5인, 그 이상 인원은 16인승을 이용해야 합니다.

최근 베트남에 가족여행으로 떠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보통 6-7인 이상이면 대부분 16인승 차량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실제 현지에서도 16인승 차량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6-7인 이상 가족여행을 계획하신다면, 해당 통제 시간대를 피해서 이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베트남의 더운 날씨와 빠르게 달리는 많은 오토바이들을 고려하면, 캐리어 등의 짐을 들고 도보로 이동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인데요. 연세가 있으신 부모님이나, 어린 아이들은 꽤 힘들어 합니다. 부득이하게 해당 시간대에 이동해야 한다면, 전동카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올드타운은 매일 차량을 통제하기 때문에, 올드타운 내에서 이동할 수 있는 전동카 주차장이 있습니다. 호이안 도착시간이 통제 시간대에 걸릴 것 같다 싶으면, 아예 렌트카 또는 그랩 기사에게 ‘전동카 북부탑승장’으로 가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렌트카 또는 그랩 기사들이 대부분 영어를 못하기 때문에 번역기 등의 어플을 사용해서 베트남어로 보여주면, 알아서 데려다 주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아쉽게도 전동카 이용은 별도로 결제해야 하는데요. 1인당 1-2만동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전동카 주차장에는 꽤 많은 수의 전동카가 있는데요. 이들은 회사 소속이 아니고 개인 차량으로 영업하기 때문에, 정찰제가 아닙니다. 때문에 적당히 흥정하시고 탑승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전동카 한 대당 성인 6-7명과 화물용 캐리어 4-5개 정도 실을 수 있습니다.

별도 비용을 지불해야 하긴 하지만, 전동카를 타고 올드타운을 달리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으니, 너무 아깝다 생각마시고 통제 시간대에는 전동카 이용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전동카 기사들도 나름 친절하여, 출발할 때 짐도 실어주고 호텔에 도착하면 내려주기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호이안 올드타운 야시장 차량통제’ 시간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생각보다 호이안 올드타운 지역에 차량통제 시간이 있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글로 작성하게 되었는데요.

말이 통하지 않는 낯선 환경에서는 약간의 어긋남에도 당황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셔서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 다녀오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Other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