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1터미널 2터미널 이동 – 주의사항

이번 글에서는 인천공항 1터미널 2터미널 이동방법 및 이동 시 주의사항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관련 정보를 찾으신다면, 본문 내용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시작하며

이번에는 인천공항 이용에 있어 의외로 헷갈려 하시는 1터미널, 2터미널 이동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인천공항 2터미널이 생겨나고, 코로나로 인해 몇 년간 해외여행이 어려웠기 때문에 더욱 헷갈려 하시는 것 같은데요. 바로 1터미널에서 2터미널로 셔틀트레인을 이용해서 자유롭게 오갈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터미널 주차장에 주차하고 2터미널로 갈 수 있는지, 2터미널에서 탑승하지만, 1터미널 식당 등을 구경하고 다시 2터미널로 돌아올 수 있는지 등 입니다.

공항을 자주 이용하셨던 분들은 잘 아시는 내용이지만, 간혹 이용하셨던 분들은 헷갈릴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서 셔틀트레인이 나온 이유는, 아마도 예전에 1터미널에서 탑승동으로 이동하여 출국하셨던 경험 때문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인천공항은 보딩(비행기 탑승)하는 곳이 현재 세 군데가 있습니다. 1터미널, 탑승동 그리고 2터미널이지요. 2터미널이 생기기 전에는 1터미널과 탑승동에서 출국하게 되었는데요.

당일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비행기 편 수가 적을 때에는 대부분 1터미널에서 탑승했지만, 이용 편 수가 많을 때에는 일부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탑승 게이트를 탑승동으로 배정했었습니다. 주로 LCC(저비용항공사) 항공사가 배정됐었죠.

이 때 탑승동으로의 이동을 셔틀트레인으로 하게 되는데, 이 때의 경험으로 셔틀트레인으로 2터미널까지 자유롭게 오갈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터미널과 2터미널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지만, 셔틀트레인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셔틀트레인은 1터미널에서 탑승동으로 이동하거나, 환승 시에만 가능한데요. 주의하셔야 할 점은 한 번 이동하면 되돌아 올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럼 1터미널과 2터미널은 어떻게 이동할까요? 이동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공항 무료 순환버스를 이용하거나, 유료로 공항철도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서두에 말씀드렸던, 1터미널 주차장에 주차 후 2터미널로 이동하거나, 2터미널에서 1터미널 식당 등을 구경하고 다시 2터미널로 올 수 있는가? 에 대해 답변을 드리면, ‘가능하지만, 무의미하다.’ 입니다.

다른 터미널을 갔다가 돌아오려면, 왕복 1시간 가량 소요됩니다. 그 시간에 내가 예약한 항공사가 있는 터미널에서 부대시설을 이용하시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터미널 이동은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본문에서 터미널 간 이동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천공항 1터미널 2터미널 이동

인천공항 1터미널 2터미널 이동 방법은 서두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무료 공항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방법과, 유료로 공항철도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동시간은 비슷하기 때문에 다른 터미널로 이동해야 한다면, 무료 공항 셔틀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공항 셔틀버스

먼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공항 셔틀버스가 있습니다. 1터미널과, 2터미널을 순환하는 버스인데요. 이동시간은 약 20분 내외이며, 배차간격을 10분입니다. 승차장소와, 운행시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천공항-1터미널-2터미널-이동-순환버스

1) 제 1여객터미널

  • 승차장 : 제 1여객터미널 3층 중앙 8번출구
  • 운행시간 : 05시 – 23시 / 배차간격 10분

2) 제 2여객터미널

  • 승차장 : 제 2여객터미널 3층 중앙 4, 5번 출구 사이
  • 운행시간 : 05시 – 23시 / 배차간격 10분

 

2. 공항 철도

다음으로, 공항철도입니다. 인천공항 1터미널역에서 탑승하여, 한 정거장 이동하면 되고, 이동시간은 6분, 금액은 900원입니다. 이동시간은 6분으로 셔틀버스보다 짧지만, 역까지 도보로 이동하는 시간을 고려하면,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무료 공항 순환버스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인천공항-1터미널-2터미널-이동-공항철도

 

마치며

이상으로 ‘인천공항 1터미널 2터미널 이동’에 대한 정보를 공유드렸는데요. 공항을 자주 이용하지 않는 분들은 헷갈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궁금증이 이번 글로 인해 깨끗이 해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Other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