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사고 미수선처리 1분 개념완성 – 깔끔정리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사고 미수선처리의 뜻과, 이유, 절차, 주의점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관련 정보를 찾으신다면 본문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동차 사고 미수선처리란?

상대방의 과실로 사고가 발생했을 때 가해차주는 내 차가 입은 피해를 원상복구(수리) 해줘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보통은 가해차주가 가입한 보험사를 통해 수리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 때 내 차의 사고 부위가 경미하거나, 또는 다른 이유로 당장의 수리를 원하지 않을 때 보험사에 요청하여, 내가 입은 피해에 따른 적정한 금액(현금)을 지급 받고, 해당 사고 처리를 종결하는 것을 미수선 처리라고 합니다.

 

미수선처리 이유

미수선 처리는 보험사 약관에 명시된 사고 처리의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빈번하게 행해지고 있는데요. 피해자와 보험사의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지면, 양측 모두에게 이득이 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피해자 입장

피해자 입장에서는 당장 정비소에 차량을 입고시킬 시간내기가 어렵거나, 사고 부위가 경미하여 차후에 천천히 수리 진행을 원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주변 지인의 도움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수리가 가능하지만, 내가 입은 피해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원할 수도 있구요.

이러한 이유로 실제 수리비보다, 약간 낮은 금액을 받고 사고 처리를 종결하는 것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보험사 입장

보험사 입장에서는 피해차주가 정비소에서 차량을 수리할 경우, 차량 수리비와 수리기간 동안의 렌트비까지 지급을 해야 하는데, 정상적으로 지급해야 하는 금액보다 낮은 금액으로 사고 처리를 종결 할 수 있으니, 마다할 이유가 없습니다.

 

서로 간의 이해관계가 성립하기 때문에 보험사 약관에는 없는 사고 처리 방법이지만, 현실에서는 자주 통용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간혹 미수선처리 방법이 합법인지, 불법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서로 간의 합의를 통해 받은 합의금으로 내 차의 수리를 진행할지 말지에 대한 결정권은 피해차주에게 있기 때문에 당연히 합법이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수선처리 절차

미수선처리 절차는 매우 간단합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가해차주가 보험사에 접수하게 됩니다. 그리고 상대방 보험사 담당자로부터 보험접수번호와 함께 연락이 오는데요.

이 때 보험사 담당자에게 미수선처리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내 차의 피해 사진을 담당자에게 전송해 주고, 협의하여 적절한 금액으로 합의금을 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간혹 터무니 없는 높은 금액을 요청하는 경우 보험사에서 거절하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미리 정비소에 의뢰하여 수리 견적서 등을 발급 받아,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합의금 산정에 임해야 합니다.

보험사와 적절한 금액으로 합의가 이루어질 경우, 영업일 기준 1-2일내 피해차주 계좌로 합의금이 입금되고, 사고 처리는 종결됩니다.

 

미수선처리 주의점

미수선처리 주의점으로는, 내 차의 피해 상황을 정확히 알고 합의에 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합의금이 입금되고 사고가 종결처리 되었는데, 내 차의 추가 피해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범퍼에 스크래치만 확인 했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범퍼 안의 센서도 고장으로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보험사에 센서 교체 비용을 청구 할 수가 없습니다. 이미 종결된 사고 건이기 때문인데요.

이처럼 피해 상황을 눈으로만 확인하지 말고, 정비소에 차량을 입고하여 내 차의 피해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에 알맞는 합의금을 산정해야 하겠습니다.

 

미수선처리 팁

미수선처리 할 때, 먼저 내 차의 피해 금액을 산정해야 하고 이 때 수리금액은 정비소마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보험사에서는 자사 제휴 정비소에 차량을 입고 시킬 것을 권유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그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차량 제조사 공식 서비스센터보다 수리비용을 상대적으로 적게 산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차량 수리 견적서는 본인 차량의 공식 서비스센터에 가셔서 꼼꼼하게 피해 상황을 확인 후 발급 받으시고, 이를 근거로 보험사와 합의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일반 정비소보다 제조사 공식 서비스센터 산출 비용이 높기 때문에 보험사에서도 견적 금액을 100% 인정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보통은 견적 금액의 70-80% 선에서 많이들 합의하시지만, 정해진 것은 없기 때문에 개인의 협상 능력이 중요한 순간이 되겠습니다.

보험사에서 터무니 없이 낮은 금액으로 합의하려 한다면, 그냥 제조사 공식 서비스센터에 입고하여 깔끔하게 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자동차 사고 미수선처리’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본문 내용 참고하셔서 미수선처리에 대한 기본 개념을 잡고 합의에 임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덧붙이자면, 미수선처리가 아닌 보험처리하여, 차량을 수리할 경우에도 제조사 공식 서비스센터에 입고시켜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유로는 공식 서비스센터에는 품질 보증기한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수리한 부위가 일정 기간 안에 문제가 발생하면, 무상으로 다시 수리를 해 줍니다. 일반 공업사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서비스입니다.

실제 입은 피해보다 과하게 하는 것은 금물이지만, 내가 입은 피해를 정당하게 복구하는 것도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Other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