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위반 과태료 기준 및 실시간 조회방법

이번 글에서는 속도위반 과태료 기준 및 과태료 내역 실시간 조회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관련 정보를 찾으신다면, 본문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시작하며

자동차 운전은 정해진 속도에 맞추어 안전운행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운전을 하다보면, 부득이하게 속도위반 카메라에 단속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명백한 위반이 아니라 애매한 속도일 경우에는 단속이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은근히 신경쓰이게 됩니다. 과태료 고지서가 발송될 때까지 말이죠.

이 때 속도위반 카메라 단속여부를 실시간으로 조회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한데요.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단속여부가 바로 나오기 때문에, 고지서 발송까지 마음 졸이며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본문에서 속도위반 과태료 실시간 조회하는 방법과 단속 기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속도위반 과태료 단속 기준

속도위반 과태료는 해당 도로에서 정해진 속도 이상으로 주행 시 단속되어 차주에게 부과되는데요. 자동차 속도계가 실제 속도보다 약간 빠르게 표시되고, 단속 카메라의 오류발생 여지도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약 10% 내외의 속도로 초과하는 것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가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60km 제한인 도로에서 64km 속도로 주행 시 단속되지 않는 것인데요. 이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일반적인 경우이며, 100% 미단속은 아니기 때문에 제한속도를 준수하여 운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또한 초과 속도마다 부과되는 과태료 금액이 다르고, 제한속도를 크게 상회하여 위반 했을 경우에는 한 번에 면허정지에 이를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럼 단속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속도위반 범위 과태료 범칙금 벌점
20km 이하 4만원 3만원 X
20 – 40km 7만원 6만원 15점
40 – 60km 10만원 9만원 30점(면허정지)
60 – 80km 13만원 12만원 60점(면허정지)
80 – 100km X 30만원 이하의 벌금 및 구류 80점(면허정지)
100km 초과 X 100만원 이하의 벌금 및 구류 100점(면허정지)

위의 표를 보시면, 속도위반 구간 별로 과태료 및 범칙금이 다른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보통 20km 단위로 구간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과태료는 벌점이 없는 대신 금액이 약간 높고, 범칙금은 금액이 약간 낮은 대신 벌점이 함께 부과됩니다.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는 적발대상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요. 보통 운전자를 특정할 수 없는 고정식 카메라에 단속 되었을 때는 과태료가 부과되고, 운전자를 특정할 수 있는 교통경찰관 등에 의해서 단속되었을 경우 범칙금과 벌점이 부과됩니다.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에 대해 자세히 포스팅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규정속도보다 40km 초과부터 면허정지에 이르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100km 제한도로에서 141km로 주행하다가 교통경찰관에게 적발되면, 한 번에 면허정지 처분을 받게 됩니다.

요즘은 고정식 카메라 뿐만 아니라, 암행순찰차 등에 의한 직접 단속도 많기 때문에, 단순히 ‘과태료 납부로 끝나겠지’라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과속은 본인의 안전을 비롯하여 타인의 안전까지 위협하게 되므로, 규정속도를 준수하여 주행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벌점을 줄이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속도위반 과태료 실시간 조회방법

속도위반 과태료 실시간 조회방법은 서두에 설명드린 것처럼,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그럼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조회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 접속

먼저 다음 링크를 통해,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그리고, 공동인증서 등의 편하신 방법으로 로그인해 주시면 됩니다.

2. 조회 > 최근단속내역 이동

교통민원24 홈페이지 메인 상단에 ‘조회’메뉴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조회 > 최근단속내역’ 경로로 이동해 주세요. 

속도위반-과태료-조회-교통민원24-홈페이지

3. 차량번호 입력 > 조회내역 확인

‘최근 단속내역’ 메뉴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여집니다. 상단에 확인하고자 하는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버튼을 누르면 해당 정보가 조회되는데요. 단속내역이 없으면 ‘총 0건이 조회되었습니다’라고 나오고, 단속내역이 있을 경우 위반일시, 장소, 차량번호, 관할관서 등의 정보와 함께 위반 정보가 조회됩니다. 

속도위반-과태료-조회-정보입력

신호위반 내역이 조회되면, 과태료가 부과되었을텐데요. 범칙금으로 전환하여 1만원을 적게 납부할 수 있지만, 범칙금은 벌점이 같이 부과되기 때문에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한 번 부과된 벌점은 1년 동안 누적되고, 30점 부터는 1점당 1일의 면허정지 처분을 받기 때문에 과태료 사전 납부로 하여 20% 감경받아 빠르게 납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시) 벌점 35점 – 35일 면허정지 

 

마치며

이상으로 ‘속도위반 과태료 기준 및 실시간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속도위반 구간별로 과태료 및 범칙금이 다르고, 벌점이 부과되어 한 번에 면허정지에 이르는 경우도 있으니, 항상 규정속도를 준수하여 안전운전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또한 과태료 실시간 조회의 경우 본문에서는 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서 조회하는 방법을 설명했지만, 지금은 교통민원24 모바일 어플도 있으니 설치하여 더 편하게 이용가능합니다. 그럼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Other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