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단기주차장 장기주차장 요금, 할인 정리

이번 글에서는 인천공항 단기주차장 장기주차장 요금 비교 및 할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관련 정보를 찾으신다면, 본문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작하며

해외여행을 떠나기 위해 인천공항으로 향하는 길은 언제나 설레는데요. 인천공항으로 이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거나, 콜밴, 공항리무진, 자차이용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자차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인천공항 단기주차장 또는 장기주차장에 주차를 해야 하는데요. 보통 해외여행은 2일 이상으로 떠나시는 분들이 많기에, 주차요금도 무시할 수 없는 금액입니다.

인천공항 주차장은 1터미널, 2터미널 모두 단기주차장과 장기주차장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1일 이상 주차예정이라면, 무조건 장기주차장에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단기주차장과 장기주차장의 요금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단기주차장은 1일 최대 24,000원이고, 장기주차장은 1일 최대 9,000원입니다. 금액 차이가 제법 납니다.

간혹, 단기주차장, 장기주차장의 구분이 단순히 주차기간으로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공항 터미널과의 접근성이 단기주차장이 훨씬 좋기 때문에, 누구나 선호하는 위치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장기주차장에 비해 2배 이상의 금액을 지불해야 하므로, 주차요금을 고려하여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통은 단기주차장은 공항 픽업이나, 배웅을 할 때 1-2시간 정도 머무는 분들이 이용하기에 좋고, 여행자는 조금 불편하더라도 장기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본문에서 인천공항 단기, 장기주차장의 요금 비교 및 할인 방법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천공항 단기주차장 장기주차장 요금, 할인 방법

인천공항은 서두에 설명드렸던 것처럼, 1터미널과 2터미널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각 터미널마다 단기주차장, 장기주차장으로 나뉘어 있구요. 기본적으로 주차요금은 1터미널, 2터미널 모두 동일하지만, 단기/장기주차장은 요금이 다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럼 주차요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인천공항 주차장 요금 비교

아래 이미지는 인천공항 단기, 장기주차장 요금표입니다. 단기, 장기 모두 최초 10분은 무료이고, 시간당 단기는 1,200원, 장기는 1,000원씩 부과됩니다. 일 최대요금은 단기 24,000원, 장기 9,000원입니다. 요금표에서 대형은 일 최대 요금이 12,000원으로 나오는데요. 승용차는 모두 ‘소형’으로 적용되고, 적재중량 1톤을 초과하는 화물차나 16인승 이상 버스가 대형으로 적용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천공항-단기주차장-장기주차장-요금

단기, 장기주차장 외에 ‘예약주차장’과 ‘화물터미널주차장’이 보이는데요. 예약주차장은 장기주차장내 별도의 공간으로 인천공항 홈페이지에서 미리 예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수수료가 없고, 주차요금도 일반 장기주차장과 동일하기 때문에 미리 예약하여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1터미널에서 보딩하시는 분들은, 2024년 2월 29일까지 한시적으로, 1터미널 예약주차장에 한해 1일 7,000원으로 요금할인을 하고 있으니, 미리 예약하셔서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2터미널에서 보딩하시는 분들은 굳이 1터미널에 주차하고 2터미널로 이동하실 필요 없습니다. 관련 내용을 포스팅한 글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인천공항 주차장 할인 정리

인천공항은 단기, 장기주차장 모두 할인 혜택이 있는데요. 미리 확인하셔서 혜택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주차장 할인내역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공항-주차장-요금감면-내역

위의 이미지는 인천공항 주차장 요금할인 적용대상 내역입니다. 경차(50%), 장애인(50%), 다자녀가구(50%), 저공해자동차(20-50%) 할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주차요금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관련 서류를 지참해야 했는데요. 지금은 행정전산망으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여, 차량번호로 자동으로 할인이 적용됩니다. 다만, 다자녀가구 할인은 미리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을 해야 하는 점,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저공해자동차 할인은 1,2종만 50%이고, 3종은 20% 할인입니다. 몇 년전까지만 해도 1, 2, 3종 모두 50% 였지만, 3종은 20%로 변경되었습니다. 다자녀 할인도 3인 이상에서 2인 이상으로 변경되었으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할인 적용 대상이지만 할인을 못 받으셨다면, 사후감면 신청도 가능합니다. 다만 간단한 필요서류를 제출해야 하니,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환불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인천공항-주차요금-사후감면-신청

할인 대상별로 필요 서류가 다르니,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관련 문의사항은 인천공항 고객센터 [1577-2600]으로 하시면 됩니다.

 

3. 주차요금 정산방법

인천공항 주차장이 예전에 비해 유인 정산소가 많이 줄어 들었습니다. 가끔 주차장 무인정산소 앞에서 헤매시는 분들을 볼 수 있는데요. 기기 결제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주차장 한 쪽에 설치되어 있는 사전 요금 정산기에서 미리 결제하시거나, 유인 정산소를 찾아서 결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결제 방법으로는, 인천공항 ‘가이드 어플’에서 결제하는 방법도 있지만, 별도로 어플을 설치해야 해서 번거롭기 때문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무인 정산소나, 사전 요금 정산기에서도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할인이 가능하니, 할인적용을 위해 유인 정산소를 찾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인천공항 단기주차장 장기주차장 요금 비교 및 할인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세히 설명드리려다 보니, 글이 좀 길어졌는데요.

요약하면, 인천공항 ‘단기주차장은 픽업, 배웅 시 잠깐 이용’하시고, ‘여행객은 무조건 장기주차장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할인적용 대상이신 분들은 잊지 말고 꼭 챙겨서 할인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평안하고 즐거운 여행 다녀오시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Other Contents.